철학자들의 사상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현대 서양인들에게 그들이 위대한 사상적 지주이듯이, 고대서양인들에게도 그들의 선조가 뿌리내린 사상적 전통이 있으며, 고대 그리스 사상 역시 이 전통의 맥을 이어받고 그 토양에서 자라났다. 심지어 동양이나 서양의 고대가 공히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사상을 배경으로 하는 교육은 일찍부터 철저한 교육을 받아서 죄가 자라나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런 성악설을 주장한 사람으로서 동양에서는 중국의 순자가 주장하였다고 알려져 있다. 그리고 서양에서는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들이 성악설을 주장하였다. 그들은 인간을 육체와 영혼으로
인간관, 절대주의, 보편주의, 객관주의, 무지에 대한 자각을 강조
소크라테스는 BC 469에서 399까지 살았던 그리스의 철학자이다. 그의 생애에 관하여는 아테네에서 시민들의 주목을 받는 존재였고, 최후는 반대자들의 손에 처형되었다는 정도밖에는 알 수 없고, 그 자신이 써서 남긴 것도 없다.
고대 그리스는 페리클레스 시대와 페르시아 전쟁의 승리로 인한 범아테네주의가 성립함으로써 정치문화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사상 면에서도 고전기 초인 이 2세기 동안 그 절정을 누렸다. 철학사의 면에서 고전기의 그리스는 다시 두 시기로 구분된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및 그들의 학파들이
대해 많이 이해하면 할수록 자신을 억압하는 제한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하버마스는 독일의 고전철학자들과는 달리 비판의 근거를 선험적인 것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사회 속에서 찾고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하버마스는 일련의 사회학적 연구를 통해 비판이성이 사회 속에 자리잡고
사상이지만, 이 학파의 역사적 근원은 프란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어거스트 꽁트(Auguste Conte), 촬스 퍼얼스(Charles Sanders Peirce) 그리고 위리암 제임스(William James)에게서 찾을 수 있으며 더 소급하면 고대 희랍의 헤라클레이토스(Heracleitus) 소피스트들(Sophist)에서라고 보기도 한다. 그러나 이 모든 다양한
사상의 새로운 대두를 의미하였다.
■ 심신관계에 관한 논의는 사람의 정신 현상과 신체적인 작용도 연구하게 되어 현대심리학의 발전에 크게기여. 이성적 사유에서 진정한 인식에 도달할 수 있다는 Descartes, Spinoza 등의 이성주의(rationalism)에 반대하여 영국에서는 자연과학 발달의 영향을 받아
하다. 이 무렵은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 규율이 중시되던 시기이다.
1660년에서 1685년에 이르는 고전주의 전성기는 루이 14세 시대로 라신이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라신은 억누를 수 없는 욕망과 같은 숙명과 그들의 도덕적 의식 사이에서 갈등하는 비극의 주인공들을 창조하였다. 고전주의 문학
고대철학의 체육’이라는 주제를 보고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답답함을 느꼈다. 모든 학문의 기초라는 말을 여러 번 사용하였지만, 그 참 의미를 알지는 못하였다. 논문들을 읽고 책을 읽으면서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깨달았다. 철학을 통해서 지도자의 모습과 학습내용의 방향을 더 또렷하게 만들어
인정하고 추구한 민족이었다.
2)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
그리스 문화의 특징은 휴머니즘(Humanism)을 강조한 것이다. 그리스인들은 인간을 인간적으로 이해하고 인간다운 삶을 추구하였다. 그래서 그리스인들은 인간에게 천부적으로 주어진 본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조화롭게 발전시키려고 하였다.